Edwardian period |
에드워드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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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ward 시대(Belle
Epoque라고도 알려졌다)는 영국 왕 Edward VII세가 통치하던 시대(1901년-1910년)이다.
에드워드 시대의 보석류는 화려하고 우아하다.
에드워드 시대의 디자인(design)은 나비매듭(bow)와
세선세공(細線細工, filigree)을
빈번하게 사용하였다. 진주(pearl)과 다이어먼드들도
역시 빈번하게 사용되었다. |
Effervesce |
거품방출 |
탄산염(炭酸鹽, carbonated) 또는 발효(發酵)하는 액체로부터
작은 기체거품들이 방출되는 것. 탄산염의
보석이 염산에 반응할 때 이 현상을 볼 수 있다. |
Eisenberg |
아이젠버그 |
Eisenberg Co.는 아름다운 고급 모조보석류를 만든다. 1942년 Illinois, Chicago에서
Jonas Eisenberg에 의해서 설립되어 아직도
영업 중이다. 본래는, Ora Co.가 만든 화려한 단추들이 있는
옷들을 만들었는데, 모조보석류 사업으로
확장하였다. 옆의 브로치(brooch)는 1940년대에
만든 것으로 전통적인 순은(純銀)작품이다. Eisenberg상표들로는
(필기체의) E,
Eisenberg Original과 Eisenberg Ice (현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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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kati diamond mine |
에카티 다이어먼드
광산(鑛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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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ada, Northwest
state, Lac de Gras 지역에 있는 다이어먼드 광산.
1999년 1월부터 다이어먼드 원석의 공급을
개시하였다. 2001년 4월부터, Canada의 주요 귀금속점에 직접 나석(裸石)을 공급하고 있다.
Ekati
광산은, 극광(極光, Aurora) 관광으로 유명한 Yellowknife의 북동 약 300 km, Gras호수
(Lac de Gras는 불어로 Lac은 호수,
Gras는 지방(脂肪)을 가리키며, 원주민이 "Ekati"라고 부르는 이 호수의 불어에 의한 직역이다.
"Ekati"는 Nadene로 "지방(脂肪)의 호수"라는 뜻.
호수 주변으로부터
많이 볼 수 있는 화강암이, 순록의 지방(脂肪)을 연상시킨다고 이름이 붙여졌다)에 가깝다.
주주(株主)
: BHP Diamonds (80%), Charles E. Fipke (10%),
Stewart L. Blusson (10%)
이전에는 이 사업의
공동사업자인 Dia Met Minerals도 29%를 소유하고 있었지만, 2001년 11월, BHP Billiton에 의한
Dia Met Minerals사의 총액 6억 4,800만 캐너다 달러에 의한 매수의 결과 현재의 주주 구성으로 되었다.
2002년
4월16일 현재 가동 중인 광맥(pipe)는 2 개.
한 개는 최초로 가동을 시작한 "Panda", 한편 작년
말부터 가동을 시작한
"Misery". Misery는 "불행"의 뜻이 있어 조금 부적당한 명칭이라고도 생각되지만,
Misery pipe"로 하면 나팔을
의미하므로, 그것이 어원이라고 생각된다. 현재의 계획으로는, 그 밖에 "Koala", "Fox", "Sable(검은 담비)"라고 이름이 붙여진 3개의
광맥에 대한 채굴이 예정되어 있다. 모두 노천(露天, open-pit)으로 채광되지만, 단위 광석 당의 가치가 높은 "Panda"
및 "Koala"는 노천채광 후에는 지하
채광을 실시할 계획이다.
Misery로부터는 몇 개의 팬시 옐로우(fancy yellow)의 원석(原石)(19 cts의 결정을 포함한다)도 발견되고 있다.
또 이 광맥의 단위 광석 당의 다이어먼드 함유율은
Panda, Koala보다 높기는 하지만, 가격면에서는 양 광맥들보다 뒤떨어진다.
그 외에도 현재 5개의 광맥에서
견본 채취가 실시되어 채산성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인데 더하여 그 밖에도 유망하다고 볼 수 있는 광맥이 발견되고
있다.
광산 수명은 당초 17년으로 예측되었지만, 상기와 같이 계속적으로 진행되는 새로운 광맥의 가동이 전망되기 때문에, 현재는
20-25년 이상으로 여겨진다.
Panda에서 채굴된 총량은, 2001년 1 월 시점에서 350만 캐럿을 넘어 평균 약 170 달러/ct로 판매되었다.
채굴된 원석의 35%는 계약에 근거해 Debeers에 매각되며 또 10%는 같은
주 내의 연마가공용으로 확보되고 있다.
그 이외로 Antwerp에 있는
BHP Billiton의 사무실에서 약 1,000종으로 분류된 다음 판매된다.
Ekati 광산 산출량 추이
- 2001년 1월- 3월 735,000 cts
- 2001년 4월- 6월 837,000 cts
- 2001년 7월- 9월 959,000 cts
- 2001년 10월-12월 1,160,000 cts*
* Misery로부터의 산출은 12월
분부터 더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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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asticity |
탄성(彈性) |
외부 힘에 의하여 변형을 일으킨 물체가 힘이 제거되었을 때 원상태로 되돌아가려는 성질. |
Electromagnetic spectrum |
전자파(電磁波) 스펙트럼/ 전자기파(電磁氣波)
스펙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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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히 짧은 파장인 감마선(gamma ray)으로부터 장파인 레이디오파(radio
waves)까지의 전자파에서 나오는
모든 스펙트럼. |
Electroplate |
전기도금(電氣鍍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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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도금
(이의 발명자인 Luigi Galvani의 이름을
따서 Galvanotechnics라고도 한다)은 전기를
이용하여 한 금속을 다른 금속에 도포(coat)하는
공정이다. 보석류에서, 비싸지 않는 금속들이
더 비싼 금속들, 금(금 도금), 구리(電氣銅,
electrocoppering), 로디움(rhodium)(로디움
도금(rhodanizing)), 크로우미엄(chromium)(크로우미엄
도금(chromium plating)과 같은 비싼 금속들로
자주 전기도금된다. 금속 도포의 두께는
다양하다. 전기도금에 의한 도포가 가장
얇다(두께 0.00018 mm 미만);
금 도금된 금속들의 경우, 0.00018 mm보다
두꺼운 도포를 지닌다. |
Element |
원소(元素) |
하나의 원자로만 이루어진 기본물질. 모든 물질은 원소가 하나 또는
복합으로 이루어져있다. |
Email |
법랑(琺瑯,
에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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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ail(불어로
법랑(enamel))은 금속에 법랑을 입히는
방법이다. cloisonné(클와조네,
칠보),
champlevé(샹르베, 법랑)와
plique à jour(플리카주르, 덧댐이 없는 칠보(七寶))를
포함한 여러 가지의 방법으로 입힐 수
있다.
☞ cloisonné(클와조네, 칠보)
☞ champlevé(샹르베, 법랑)
☞ enamel(이내멀,
법랑) ☞ plique à jour(플리카주르, 덧댐이 없는 칠보(七寶)) |
Embossing |
부조(浮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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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 위에
약간 돌출되도록 디자인(design)하는 표면장식
방법이다. 금속, 가죽과 플래스틱(plastic)
판은 양각할 수 있다.
☞
요철장식(chasing) |
Emerald cut |
모깍음 장방형(長方形)
연마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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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깍음
장방형 연마가공 돌들은
모서리가 잘려 나간 장방형(직사각형)의 환상부(girdle)를 지니고 있다. 모깍음 장방형
연마가공은 취옥(emerald)와 다이어먼드에
자주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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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erald filter |
취옥필터(에머럴드 필터) |
첼시 필터(chelsea
filter) |
Emmons |
에먼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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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Y,
New York의 Emmons Jewelers, Inc. 는
Charles H. Stuart가 설립한 모조보석류
회사이다. Emmons는 Emmons와 Emmolite (그리고
후에, Sarah Coventry)라는
상표로 고급의 작품들을 만들었다. Emmons
보석류는 Emmons 판매대리인들이 주최하는
보석류 가족연회에서만 판매되었다. Emmons상표는
1949년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비금속(卑金屬,
base
metal)로 만든 작품들인 Emmolite상표는
1955년 1월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1950년대
후반에, Emmons사는 Sarah Coventry
라는 이름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Emmons
모조보석류는 수집가치가 좋으며 찾기가
아주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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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amel |
법랑(琺瑯) |
염료가 들어있는 분말유리로, 유리와 같은 윤택을 내는 물질. 보석장식에서는 금속바탕에 유리 혹은 도기
원료를 녹여 표면을 덮는다.
☞ champlevé(샹르베, 법랑)
☞ cloisonné(클와조네, 칠보)
☞ guilloche(길로쉬,
법랑) ☞ plique à jour(플리카주르, 덧댐이 없는 칠보(七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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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doscope |
내시경(內視鏡) |
진주에 뚫린 구멍의 상(像)을 확대하여 보는 기구. |
Engine turn |
로제트(rosette)모양(模樣)(방사상의
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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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아 및 매머스(mammoth)의 송곳니에서 관찰되는 격자모양의 선을 가리킨다.
다른 동물의 송곳니나 뼈로부터는 관찰되지 않기 때문에, 상아를 다른 유사물과 육안으로 식별하려면, 이 모양의 유무가 중요한 판단
재료가 된다. |
Engraving |
조각(彫刻)
|
날카로운
도구로 표면을 새겨서,
디자인(design)하여 표면장식을 하는 방법.
대부분 부착대(setting)을 목적으로 하거나 장신구용으로 쓰이는 약간 작은 보석에
다양한 모양의 상이나 디자인하는 보석가공기술의 한 분야.
☞
요철장식(chasing) |
Enhancement |
강화(强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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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석의, 주로 외관(外觀)을 향상시키기 위해 행하는 인위적인 행위라고 하는 점에서는 처리(處理,
treatment)와 같지만, 강화의 경우, 기본적으로는 돌이
잠재적으로 가지는 특성이며, 자연계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인위적으로 실시하는 점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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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igenetic inclusion |
후생 내포물(後生
內包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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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결정(母結晶)이 생성된 후에, 환경(열,
압력)의 변화에 의해서 생긴 내포물. 기존의 액체 내포물의 상변위(相變位)에
따라서, 혹은, 고용체
분리(固溶體 分離)에 의해 만들어진다. 강옥(corundum)중의 비단(silk) 내포물(inclusion) 등이 있다.
☞
초생
내포물(protogenetic inclusion) ☞
동생
내포물(syngenetic inclu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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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po |
에스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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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PO와 ESPO-FLEX는
미국, Rhode Island, Providence에 있는
모조보석류 회사 Esposito Jewelry, Inc.의
상표이다. 이 상표들은 1951년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
Essence of orient |
진주광택(眞珠光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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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arl essence
또는 orient essence와
같은 말. 도포하면 진주와 같은 광택을 나타내는 도료.
물고기의 비늘에 착색제(着色劑), 결합재(結合材)
등을
혼합해 만든다. 만드는 방법은 17 세기, 쟈칸이라고 하는 불란서인이 발견하였다.
당시는 브리크라고 하는 물고기를 이용했지만, 1
리터(liter)의 액(液)을 제조하는데
대략 2,000 마리가 필요로 했기 때문에, 연어 등 다른 물고기도 이용했다. 갈치를 이용하는 업체도 있다.
유리, 플래스틱의 표면에 발라, 모조진주(模造眞珠,
imitation pearl)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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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hed finish |
식각(蝕刻)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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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 표면을
식각 마무리하면 금속의 반사력(reflectivity)가
떨어진다. 표면을 갉아먹는 강한 화학품들을
사용하거나 날카로운 도구로 표면을 연마하여
만든다.
☞ 마무리(finish) |
Eternity ring |
영원(永遠)의
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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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의
반지란 주위를 따라서 원석들이 부착되어
있는 좁은 반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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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ruscan jewelry |
이트어리어 보석류 |
고대 Etruscan jewelry는
복잡하고 아름다운 디자인을 지녔다; 대부분
금으로 만들어졌다. 이트어리어인들은
섬세한 누금세공(鏤金細工, granulation)(작은
금 구슬들을 표면에 땜질하여 형태를 만드는)과
투각(透刻, openwork) 세선세공(細線細工, filigree)(금속판에는
세선 형태가 적용되지 않았다)을 많이
채택하였다. 이트어리어인들은 기원전
8세기말경부터 수 백년동안 이태리 북부에서
살았다. |
Etui |
방물상자 |
방물상자(용품상자(necessaire)라고도
한다)는 작고, 장식이 있는 원통형상의
상자로, 종종 가정용 소품대(小品帶,
chatelaine)에 걸어 둔다. 방물상자는
연필, 가위, 손톱소제용품 또는 안경과
같은 작은 필수품들을 보관하는 데에 사용되었다.
방물상자는 1720년대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
Eugene |
유진
|
Eugene은
Miriam Haskell에서
일했던 보석류 디자이너로 1950년경에
자신의 회사를 설립했다. Eugene의 작품들은
1960년대까지 만들어졌다. 이 작품들은
종종 복잡했는데, 구슬과 진주, 라인스톤(rhinestone)
또는 법랑을 사용하였다. |
European cut |
유러피언
연마가공(硏磨加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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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ropean cut (old
European cut라고도 한다)은 오래된 원형
다이어먼드 연마가공으로 새로운 다각원형
연마가공(brilliant cut)과 비슷하지만,
명도(bright)가 떨어진다. European cut은
아주 작은 테이블(table)과
큰 관부(crown)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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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aporite
depos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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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발 잔류암(殘留岩) |
광물(鑛物, mineral)을
함유한 물, 일반적으로 해수(海水), 가 증발하여
침전된 암석이나 광물. 뭍에 갇힌 해수가
증발할 때 생긴 침전물에 의해 만들어진
퇴적암(堆積岩)의 총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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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tinction |
소광(消光) |
90°로 교차된 편광판에서 빛이 소멸되는 현상. 즉, 어두운 상태. |
Extra facet |
과잉(過剩)
패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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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시트란
네모같이 연마가공(cut)된 하나 하나의 면을 가리키지만, 어떤
연마가공에 필요한 표준숫자 외의 여분의 패시트를 과잉
패시트(엑스트라 패시트)라고 한다. 다이어먼드
등급에서는, 외부결함(blemish)로서 평가된다.
등급(grading)에 익숙하지 않으면 비교적 편평한 자연패시트나
이빠진 자국(chip)과의 차이를 잘 모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사진과 같이 빛을 표면에서
반사시키면 표면 상태를 판단하기 쉽기 때문에, 등급에 익숙하지 않는 경우는 반드시 실행한다.
과잉
패시트는 연마반(硏磨盤)으로 연마한 면이기 때문에 완전한 평면인데 비하여, 자연패시트나 이빠진
자국은 표면에 요철(凹凸), 혹은 경우에 따라서는 만곡하고
있기 때문에 주의를 게을리 하면 차이를 할 수가 없다.

아래의
사진은 위의 사진을 확대한 것이다. 표면에 빛을 반사시키면 완전한 평면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요철이 있는 자연패시트나, 이빠진 자국과의 구별이 용이하다.
 ☞ 기기 사용
>>> 3. 손쉬운 보석 판별
>>> 부록 - 다이어먼드 및 유색보석들의 내포물들 - 사진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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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traordinary ray |
이상광선(異常光線) |
일축성(一軸性) 보석에서 굴절률을 조사할 때 변화하는 광선. |
Eyepin |
고리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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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리핀은
한 끝에 작은 고리(loop)가 달린 가느다란
철사이다; 구슬들을 함께 연결할 때 사용한다.
고리핀(eyep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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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가리
핀(head p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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