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원석 >>> 17. 취옥 (Emerald, 翠玉)

 

4) 귀보석과 예술품 (Jewels and Artifa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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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dir Shah Jiqa, 깃털 장식으로 더 잘 알려진 터번(turban) 장식, 은 장식용 깃털을 고정하기 위한 고리(clasp)로 사용되었다. 65 캐럿의 Colombia산 취옥 중석(中石, center stone)은 5개의 15 에서 20 캐럿의 취옥들과 수백 개의 다이어먼드들로 둘러싸여 있는데, 이들 중의 대부분은 색을 내기 위하여 박편덧댐(foil back)을 하였다.

역사를 통하여 다양한 문명들에서의 수많은 취옥 예술품들을 바라보면 답이 없는 많은 질문들이 생긴다. 이집트는 가장 오래된 취옥산출지이었음이 명확해 보인다. 확실히, 수천 년에 걸쳐서 중개업자들은 이 결정들을 중동 전역과 인도로 전파하여 왔었을 것이다. 그리고, 수많은 문서상의 기록들(성서, Rome과 그 밖의 것들)은 취옥들을 놀라운 표본들, 물건들, 개인적인 보석들 그리고 심지어 건물기둥들로서 표현하고 있다. 취옥 결정들은 늙지 않는다. 그들은 시간, 사막의 열기, 차고 더운 조건들에 의해서 영향을 받지 않는다. 언제나 존재한다면, 예술품들은 어디에 있는가? 그리고 왜 우리는 최상으로 보존된 그 밖의 많은 역사 속의 보물들을 보여주는 이집트의 고분들에서 위대한 취옥들을 발견하지 못할까? 

나는 논리적인 대답을 함께 완성해갔다. 사람들은 보석을 화학성분이 아닌 색으로 분류했었다. 분석기법들 이전에, 물체가 녹색으로 잘 연마가공되어 금에 부착되어 있고 누군가 중요한 사람이 소유하고 있었다면, 아마도 "취옥(emerald)"라고 불렀을 것이다. Pliny의 취옥에 대한 기록들에서 찾은 여러가지의 실수들에 더하여, 녹주석(beryl)의 전문가 John Sinkankas는 Genoa에서 "성배(Holy Grail)"이라고 하는 유명한 취옥은 단순히 유리(glass)라고 판별한다. 그 밖의 유물들은 금록석(chrysoprase), 벽옥(jasper), 법랑(enamel), 감람석(peridot) 그리고 더 최근에는 플래스틱이나 서래믹(ceramic)으로 판명되었다.

사람들은 오랜 세월에 걸쳐서 중급의 소유물들을 잃어 버리거나 포기할 수도 있다. 드물게 위대한 보석들을 잘못 두기도 한다. 이집트는 아마도 있다고 하더라도 좋은 취옥들을 거의 생산하지 않았으며, 이것이 질 좋은 취옥 예술품이 없다는 것에 대한 설명일 것이다. 고고학자들과 고분 채굴자들은 작고 불투명한 결정들만 발견했을 따름이다. 페이지 4, 5과 8에 있는 이집트의 결정들과 이 장에 걸쳐서 나오는 크고 투명한 컬럼비어 취옥들 사이의 극적인 차이들은 질 좋은 취옥 예술품들의 부족을 설명하는 것일 것이다. 앞의 페이지들에 보인 이집트의 재료는 역사적인 가치를 지녔기는 하지만, 오늘날 보석으로서 판매될 수 있는 것은 드물다. 레너상(Renaissance)까지 본래의 형태가 남아있던 표본은 아마도 패시트되었을 것이기 때문에 이집트의 것으로 쉽게 인식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현대의 시험기법들로 진짜 출처들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집트의 돌은 질 좋은 컬럼비어의 취옥들에 필적한다고 판별하였던 나의 견해에 반대하는 사람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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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왕의 장신구들...

1500년대 스페인의 Colombia 정복이후로 취옥 사용과 판매방식이 완전히 바뀌었다. 역사적으로 보석들을 음미해 본 적이 없던 구라파에 갑작스럽게 호화스러운 보석들이 넘쳐 났다. 그러나, 인도, Persia와 Turkey의 통치자들은 새로운 발견물들을 어떻게 진열하는 지를 확실하게 알고 있었다. 그 통로이었던 인도는 그 멋진 귀보석들을 통제하기 위하여 전쟁을 치렀다. 목걸이들과 왕관에 사용하기 위하여 구슬용으로 천공되고(왼쪽), 왕궁들을 장식하기 위하여 정교한 작품들에 부착된 커다란 취옥 결정들은 일찍이 고안되었던 가장 굉장한 제왕의 창조물들의 일부에서 찬란하게 빛나고 있다.

왕족은 모았던 귀보석들을 종종 잃어 버렸다가는 때때로 다시 얻기도 했다. Turkey와 Iran에 있는 멋진 소장품들은 박물관들에 대체로 손상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지만, 인도정부는 1948년 독립이후로 토후국왕(maharajah)들에게 그들의 보물들을 팔라고 압력을 가했다. Iran의 마지막 국왕(Shah)은 1967년에 그의 부인 황후 Farah를 위한 새 왕관(맞은 편 상부)에 취옥들을 다시 사용했다. 1874년 Nasir ud-Din 국왕은 그의 세공인에게 왕궁의 도둑을 줄일 수 있는 무엇인가를 고안하라고 명령했다. 그 결과(아래)는 75 파운드(34 kg)의 순금으로, 51,366 개의 취옥들(대양들), 홍옥들(대륙들)과 다이어먼드들을 지닌 45 인치(1.143 m) 높이의 지구의와 받침대이다. Iran의 왕관 귀보석들은 때때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보석 창조물들이라고 묘사되어왔다는 특징을 갖고 있는데, 모두 취옥들과 다이어먼드들로 만든 상자(맞은 편 하부)가 그 하나이다. Turkey의 황제(sultan)들은 자신들의 필기도구들을 취옥과 홍옥으로 표면을 덮은 금 용기(위)에 담았다.

일부의 고대 보석작가들이 인도, Russia, Afghanistan 또는 Pakistan산의 취옥들을 기술하였을 것 같은가? 1800년대와 1900년대의 발견들에서 네 나라 모두들 취옥광상들을 갖고 있으며 초기사람들은 광상지역 주위에 살고 있었거나 여행을 하였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이따금 보석을 주웠을 가능성은 항상 있었다. 그러나, 2000년 혁신적인 불란서 연구가 발표되기 전까지, 스페인의 컬럼비어 개방이전에는 이집트나 Austria 이외의 산출지에서도 취옥이 나왔다는 유물들이나 분석들이 제시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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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gypt인들, 그리스인들과 Rome인들은 취옥들을 새기고 조각하였지만, 그 당시 가용한 이집트의 재료들은 조각하기에는 적당하지 않았다. 인도의 예술가들은 16세기 동안 Colombia의 취옥들이 도착하기 시작한 후에 미세한 조각술에 숙달되었다.
이 모든 양각들은 구라파에서 조각되었다. 가장 좌측의 남자 초상은 타이 택(tie tack)이고, 여자 흉상은 더 최근에 핀(pin)에 장식되었다. 정면 양각 반지(상부 좌측)는 세이터(Satyr)의 매력적인 모습이 특징이다. 호우머(Homer) 흉상이 다른 타이 택을 우아하게 꾸며주고 있다.

박물관들과 개인 소장품들에 있는 분석되었던 보석들과 보석류가 아직도 대표한다고 하면, 역사적인 취옥들은 전형적으로 작으며 보석품질만도 못하다라는 결론을 내려야 한다. 사실, 컬럼비어에서의 발견이전까지 사람들은 아마도 고급 취옥들을 결코 많이 본 적이 없었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이 상대적으로 늦게 발견된 것들이 더욱 놀라운 것이 된 것은 스페인의 정복자들이 취옥들이 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컬럼비어의 광산들을 목표로 했기 때문이다. 그들이 몰수하려고 했던 것이 그들이 가장 선호했던 금보다도 더 훨씬 더 귀한 귀보석들을 지닌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보석 취옥광산이었다 사실을 알지 못했다.

인도는 다이어먼드들과 유색보석들의 모든 역사들에 있어서 가장 위대하다. 지역마다 많은 인구가 있고 각각의 나라를 통치하는 토후국왕(maharajah)들의 소장품이 있는 인도는 수천 년간 세계보석시장을 선도했다. 그들은 또한 그 당시에는 Ceylon이었고 현재는 Sri Lanka인 곳에서 나오는 다이어먼드(diamond)들, 홍옥(ruby)들, 석류석(garnet)들, 천연진주(natural pearl)들과 청옥(sapphire)들을 포함하는 다양한 종류의 보석들을 지니는 행운도 가졌다. 버마의 홍옥과 청옥 그리고 컬럼비어의 취옥과 같이 어떤 곳에서 귀보석들이 발견될 때마다, 인도는 그것들도 역시 구입하였다. 결코 같을 수 없는 강렬함을 지닌 인도의 왕족은 보석들에 대한 그들의 만족할 줄 모르는 열정에 빠져있다.

2000년에 인도의 판매업자들이 중개업자들로부터 이집트산의 취옥들을 구매한다는 우화가 생겼다. 주인들이 어디 산의 보석들이냐고 물었을 것이다. 판매업자들은 그들에게 "Old Mine(오래된 광산)"이라고 분명하게 말했다. 이 문구와 발상은 실제 위치를 의례화할 때까지 인도 보석의 전승적 교훈으로 박혀있었다. 인도의 작가 Thakkur Ferr는 1318년 그의 보석논문에 9 세기 초 인도에 온 Arab의 방문자들이 취옥들에 대하여 말했다고 썼다. 그는 Al Idrissi 라는 한 Arab인이 물을 가로질러 사막부근의 언덕 위에 있는 취옥광산과 그 근처의 마을을 취옥에 대한 Sanskrit어인 Markat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확실히 이집트에 있는 클리어패트라(Cleopatra) 광산들에 대한 표현같이 생각된다. 인도의 다른 참고문헌들은 12세기에 있었던 Persia의 Alladin Khilji에 의한 영토침입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는데, 약탈자들은 취옥들을 가져갈 때 낙타들을 이용했었다고 한다. 만약에 그것들이 정말 취옥이었다면, 그것들은 아마도 이집트산이었음이 틀림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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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kapi Dagger

스페인인이 거대한 Colombia 취옥들을 중개하자마자, 인도, Turkey와 Persia의 세력가들은 자신들의 소장품, 선물과 왕궁들의 장식용으로 그것을 몹시 탐냈다. 때때로 그들은 실제로 경쟁자들이 소유하고 있는 보석들을 몰수하기 위하여 전쟁들을 조장했다. 통치자들은 가끔 평화 또는 우정의 표시로 희귀한 보석들을 제공했다. Persia의 통치자 Nadir 국왕은 Turkey의 황제 Mahmut I 세에게 인도에서 만든 보석이 박힌 금으로 된 왕좌를 선물했는데, Mahmut황제는 Nadir 국왕에 대한 선물로 13 인치(33.02 cm) 길이의 이 놀라운 Topkapi Dagger(단검)을 만들라고 명령했다. 1747년 포장마차 대열이 단검을 Persia로 운반하는 도중에, 밀사들은 Nadir국왕이 암살되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단검과 자신들의 안전을 지키기로 결정한 황제의 사절들은 단검을 갖고 Topkapi궁으로 되돌아갔다. 3 개의 거대한 취옥 결정들이 단검의 손잡이를 장식하고 또 다른 취옥은 단검의 상부 끝에 감추어진 시계의 뚜껑을 이루고 있다. 둥근 취옥 구슬로 칼집을 마무리하였다. 보석으로 장식된 단검은 현재 Istanbul의 Topkapi 궁 박물관에서 일반에게 공개되고 있다.

외부의 산출지와 관련이 있을 때, 인도의 전승적 지식은 Old Mine 참고문헌에 머무르지 않았다. 수 세기에 걸쳐서 보다 크고 질이 더 좋은 취옥들이 나라로 들어오고 판매업자들은 보석의 출처가 어디인지를 모르거나 밝히지 않게 되자, Old Mine우화는 점차 커져 "Lost Mine(잃어 버린 광산)" 우화가 되었다. 취옥에 대한 National Geographic 기사와 이 책에 대한 연구를 하면서, 나는 Old Mine 보석들에 대한 많은 참고문헌들을 발견했다. Jaipur에 있는 보석소유자들, 판매업자들과 연마가공가들로 이루어진 일부 명문가들을 방문했을 때, 내가 만난 사람마다 공공 소장품의 모든 훌륭한 취옥보물들, 아직 개인들이 감추고 있는 것들, 1739년의 Nadir Shah의 Delhi 약탈 후에 Iran(Persia)로 노획되어 옮겨진 수 천개의 돌들 그리고 터키(Turkey)에 있는 Topkapi 궁 박물관에 있는 위대한 결정들은 모두 원래 인도의 잃어 버린 오래된 광산(lost Old Mine)이 출처이었다고 나에게 확고하게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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값을 매길 수 없는 다른 시대로부터의 유물들인 한 쌍의 이 Colombia의 취옥 포브들은 한때 토후국왕(maharajah)의 칼집을 장식했다. 독립과 왕족재산의 붕괴 이전에, 인도는 중요한 귀보석들의 주요 시장이었다. 이 크기와 품질의 보석들은 오늘날 드물게 채광된다.

맞은 편 페이지에 있는 포브(fob)들과 38 페이지에 있는 구슬들과 같은 인도의 식민 이전 시대의 재료의 매우 뛰어난 색과 품질을 보면서, Old Mine 취옥들은 실제로 컬럼비어산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컬럼비어산 취옥을 암시하는 감추어진 극히 미세한 삼상 내포물들을 발견했을 때, 나는 확신하게 되었다. 그들은 아직도 Old Mine에 관한 그들의 선조의 이야기들과 고대 인도의 기록들을 믿는 관계로, 거의 70년동안 중개업을 해 온 판매업자들은 이 취옥들은 컬럼비어에서 나온 것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우화들은 쉽사리 없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질 좋은 취옥을 포함한, 서기 1500년 이전의 입증할 만한 어떠한 인도의 도면이나 그림을 찾아 나섰다. 전혀 찾지 못한 나는 인도에서 화려한 취옥들을 가능한 한 많이 모으기로 결심하고, 지역의 명성있는 판매업자들이 그것들은 "Old Mine' 돌이라고 동의한 것을 취하여, 그것들을 검사하기 위하여 세계에서 선도적인 보석연구소들 중의 하나에 보냈다. 내가 예상했던 바와 같이, 컬럼비어산이라는 시험결과가 나왔다.

취옥출처에 대한 결정적인 말은 Gaston Giuliani 박사가 이끄는 불란서의 연구단이 나의 관찰을 주목하고 다양한 역사적인 취옥들에 대한 산소동위원소들의 비율을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한 2000년에 나왔다. 그들의 혁신적인 작업은 그런 측정방법들은 대부분의 취옥들에 대한 원산지 국가뿐만 아니라 그 돌들이 산출된 각각의 광산들도 판별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연구단이 2000년이상된 것으로 알려진 보석류에 있는 다양한 취옥들을 연구하자, 많은 보석전문가들을 놀라게 한 결과가 나왔다. 과학자들은 취옥들이 대부분의 학자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일찍 다른 지역들에서 채광되었거나 수집하고 거래되었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전통적인 지혜로는 Gallo-Rome시대의 귀고리에 있는 취옥들은 이집트나 Austria 두 지역들만이 고대 취옥광산들로 알려졌기 때문에 아마도 틀림없이 그 두 지역에서 왔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불란서 연구원들은 시험한 취옥은 실제로는 Pakistan의 Swat지역에서 나온 것이라고 밝혔다. 불란서 연구단이 Nizam of Hyderabad의 소장품 중에서 4 개의 커다란 Old Mine 취옥들을 시험했는데, 3개는 컬럼비어산(Cosquez, Peña Blanca와 Tequendama 광산들)이었고 하나는 Afghanistan산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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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7년 대관식용으로 만들어진, 황후 Farah의 목걸이는 page 38 에 있는 그녀의 왕관과 함께 소지하도록 고안되었다. 이것은 10 개의 취옥들, 4 개의 천연진주들과 486 개의 다이어먼드들을 포함하고 있다. 왕관과 함께, 이 호화스러운 작품은 Iran 소장품의 Crown Jewels에 있는 보석들로 만들었다.

취옥 산출지를 판별하는 것은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인도는 아마도 기원전 2000년 또는 3000년부터 13세기에 클리어패트라 광산들이 고갈될 때까지 이집트의 취옥들을 거래했다. 이제 우리는 Pakistan과 Afghanistan에서 나온 취옥들이 가깝게는 인도 그리고 멀리는 불란서에서 사용되기 위하여 거래되었다는 것을 알았다. Pakistan 또는 Afghanistan에 고대채광이 있었다는 증거가 없으므로, 이집트와 Austria의 취옥광산들은 채광된 반면에 그곳의 취옥들은 아마도 표면에서 수집했었을 것을 암시한다.

그러나, 그 오래된 산출지들에는 한때 스페인인이 컬럼비어를 정복했을 때 등장했던 멋진 결정들과 같은 크기나 외관을 지닌 취옥들을 생산하는 곳이 없다. 이 초기의 컬럼비어의 취옥들은 스페인으로 바로 보내졌다. 스페인인은 취옥들이나 1500년대 인도에 이미 존재했던 기성시장에 대한 특별한 기호가 없었기 때문에, 귀보석들을 Bombay로 옮겨 실었다. 후에, 이 중개업이 무르익고 항해와 운항기술이 향상되자, 그들은 지름길을 혁신했다. 스페인은 Philippines를 점령하여 호송대가 South Africa 서부해안에서 아세아로 직접 적재할 수 있도록 했다. 이 태평양 항로는 취옥들이 이번에는 동남 아세아에 있는 이제 또다른 "Old Mine"에서 온다는 우화를 만들어낸다.

컬럼비어의 보물들이 해외로 퍼져 나가면서, 취옥의 세계는 극적으로 변했다. 한때, 얼마나 크고 아름다운 취옥일 것인가가 전부이었음이 분명했다. 다이어먼드, 홍옥과 청옥과 함께 귀보석 4조를 갖추었는데, 처음에는 세력가들을 매혹했던 이 귀보석들은 곧 세계적인 기호품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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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어울리는 취옥 뚜껑을 지닌 18세기의 코담배갑은 보석들을 연마가공할 때 산출을 최대화하여야 한다는 당대의 지혜를 무시하고 있다. 300 캐럿이상의 거대한 결정이었을 것을 벽이 아투명(translucent)할 정도로 얇게 파내었다. 결과는 위대한 역사적인 보석 보물이 되었다.

오늘날의 남자들은 물품구입에 대하여 관대해 보이기만 하는 것에 반해서, 오늘날의 여자들은 왜 보석들을 구매하고 소지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생각합니까? 나는 종종 보석동호인의 청중에게 이 질문을 던진다. 그리고 역사적으로 가장 감동적인 귀보석을 소유했고 지녔던 사람은 누구입니까? "여왕들"은 청중의 전형적인 대답이다. 그러나, 여왕들은 보석들을 항상 지니고 있지 않았다. 실제로, 누구나 알고 있다시피, 귀보석들은 부와 권력의 아름다운 상징들이었었다. 왕족은 일반적으로 그것들을 통제했다. 그러나, Cleopatra, Victoria 여왕과 Elizabeth들과 같은 소수의 역사적인 예외들을 제외하고, 왕족은 왕들을 의미했다. 인류역사 수천 년 동안, 남성통치자들은 보석원석들을 갈망하여, 남들이 채광한 보물들을 약탈하기 위하여 전쟁을 시작했으며, 약탈물들로 치장하여 그것들을 자랑스럽게 과시하였다. 왕들과 왕들이 선호했던 사람들은 보석들을 소유하여 자신들의 권력에 대한 가시적인 상징인 왕관들, 홀(scepter)들과 그 밖의 왕의 소지품들로 만들었다. 지폐와 주식이전에, 사람들은 그들의 땅, 그들의 금(gold) 그리고 그들의 보석들로 부을 측정했다. 일반인들 - 특히 일반 여자 - 가 그런 보물들을 소유하고 지닌다는 것은 생각할 수조차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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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취옥의 고전들은 최근의 것이다. 백색과 황색의 금으로 된 이 Colombia 취옥과 다이어먼드 목걸이는 Saudi Arabia의 한 개인 수집가를 위하여, 1985년 이태리의 Gianmaria Buccellati에 의해서 창조되었다.

오늘날 우리는 혼란스러운 보석시장을 갖고 있다. 150년에 걸쳐서 소유권은 명확하게 변했다. 사람들을 농장들에서 공장들로 이동시킨 광대한 사회격변인 산업혁명은 더 많은 보석들을 발견하게 해 준 세계의 먼 곳들에 대한 탐험과 동시에 일어났다. 동시에 전세계적인 독립물결과 2차례의 세계대전들은 왕국들과 제국들을 일소했다. 사람들은 곡물을 배당받는 대신 봉급을 받았다. 갑자기 출현한 이 중간계층의 새로운 구매력과  공급의 증가는 내가 "보석들의 민주화(democratization of gems)라고 하는 것을 일으켰다. 일을 가진 사람들은 원했으며 왕족의 특권이었던 것을 이제 구입할 여유가 생겼다. 거대한 새로운 다이어먼드 발견지들, 처음의 South Africa에서 나중의 Russia와 호주는 왕족 또는 특권층이 흡수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보석들을 공급했다. 다이어먼드 채광과 판매 기업조합인 De Beers는 이 새로운 구매집단에 직접적으로 방대한 전세계적인 보석판매 촉진행사를 가졌다. 광고들을 본 사람은 알 수 있듯이, De Beers의 판매운동은 남자들은 여자들을 위하여 보석들을 구매하라고 설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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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행히도 이름이 잘못 붙여진, 스페인의 Inquisition Necklace(취조 목걸이) 또는 그의 일부인 이것은 스페인과 불란서의 왕실에서 소유했었다. 통 형상(barrel)로 연마가공된 45 캐럿의 중앙조각을 포함한 15 개의 Colombia 취옥들과 336 개의 인도 다이어먼드들의 대부분은 아마도 17 세기에 인도에서 모양내기(fashioning)한 것 같다. 1900년대 초 Indore의 토후국왕이 사서 인도로 다시 가져왔다. 1948년 그의 아들은 이것을 Harry Winston에 팔았다.

보석들에 대한 사람들의 애정의 깊이는 그것들의 근본적인 매력을 입증하고 있다. 오늘날 다이어먼드가 없이 끝나는 약혼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신부는 일반적으로 보석원석 반지대신에 금(gold) 밴드(band)같이 무언가 다른 것으로 답례한다. 이제 보석들이 보편적으로 이용가능해지자, 얄궂게도, 많은 미국남자들은 그것들을 지니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고 주로 여자들을 위해서 구입한다. 지니고 있기에 적당하다고 여자들과 남자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들 사이의 양분은 문화적인 것이며 유전적인 것은 아니다라고 나는 믿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서양남자들은 보석들과 보석류에 대한 자신들의 타고난 인식을 분명하게 억누르고 있다. 보석들의 주요 소유자이자 소지자이었던 남자들로부터 오늘날의 관념으로의 이 역사적인 이동은 보석작가들 대신 인류학자들에게 적당한 한 연구분야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4) 귀보석과 예술품 (Jewels and Artifacts)

 관련 자료 >>> 원석 >>> 17. 취옥 (Emerald, 翠玉)

1) 역사와 전승적 지식 (History and Lore)
2) 보물 탐색 (The hunt for treasure)
3) 돌에 대한 감상적 구애 (Romancing the stone)

4) 귀보석과 예술품 (Jewels and artifacts)
5) 실험실 성장 취옥과 모조 (Lab-grown emeralds and imitations)
6) 취옥의 구매와 관리 (Buying and caring for emeral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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