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원석 >>> 8. 옥 (玉, Jade)

 

2) 중국과 천국의 돌 (China and the Stone of Heaven)

사람이 지구상에 새로 나타나서 모든 야생동물들의 먹이가 될 때, 폭풍의 신이 하늘에서 내려다보고선 가엾은 생각이 들었다. 한 손으로 무지개를 움켜 잡고선 다른 손으로 그것을 옥 도끼(jade ax)들로 다듬었다. 찾아서 사용하라고 사람들을 향하여 내던졌다. 그들은 도끼들을 찾자마자, 그들의 귀한 선물의 출처를 생각하고선, 이후로 천국의 돌(stone of heaven)을 옥(jade)라 하였다.

중국의 전설

만약에 옥(玉, jade)가 버려지고 진주들이 사라진다면, 훔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 없기 때문에, 좀도둑들이 없어질 것이다.

황제 K’ang Hsi (역주:康熙帝)(1662–1722 AD) 시대의 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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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숭배하는 옥 형태들 중의 하나인 연옥 통(tube) ts'ung은 지구를 상징한다. 이 풍부한 색상의 예는 기원전 1027-222 년, Zhou(周)시대의 것이다.

중국의 가장 잘 알려진 지식인인 공자는 일각수가 그의 어머니에게 옥패를 전해준 뒤에 태어났다는 설화가 있다. 옥패에는 소년을 왕관없는 왕이라고 하는 명문이 쓰여있었다. 우리가 "황금빛 (golden-toned)", "금으로 장식된 길(streets paved with gold)" 또는 "달변(達辯)(silver-tongue)과 같이 최상을 표현할 때마다 금(gold) 또는 은(silver)을 사용하듯이, 중국인은 옥의 극치에 대한 공경으로서, 특히 여인들을 지칭할 때, 접두사 옥(玉, jade)를 붙인다. 그들은 아름다운 여인을 부를 때 "옥과 같은 사람(jade person)", 여인의 매끄러운 피부를 "향기로운 옥(fragrant jade), 그 손을 "옥 대나무 순(jade bamboo shoot)", 특히 노래하는 감미로운 목소리를 "낭랑한 옥(jade rich)" 그리고 그러한 것들을 지닌 사람의 주검을 "옥의 손상(jade shattered)"라고 한다. 삶의 다른 많은 부분을 옥을 통하여 시적으로 표현한다. 보름달을 보면서, 중국인은 "옥 쟁반(jade plate)"같다고 경외한다; 초승달일 때는, "옥 갈고리(jade hook)"를 향하여 눈길을 주며 옥 그릇에서 숙성시킨 포도주로 건배를 한다.

Richard Gump는 20세기 초부터 중국에서 옥을 구입하고 수집하기 시작했다. San Francisco에 있는 그의 상점으로 유명해지자, 글을 썼는데, "돌에 문명을 이룩한 중국... 중국의 숭배, 황실의식, 사고와 예술의 발전은 옥과 분리할 수 없는 관계..." 연옥과 중국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비교할 만한 것이 없다. 스페인인이 광포하게 보물을 찾으면서 토착문화를 절멸시키면서까지 신세계를 약탈하였지만, 금과 은을 자신들이 존재하는 이유(raison d'étre)로 승화시키지 못했다. 중국인이 말하기를 "금에는 가격을 매길 수 있지만, 옥에는 그렇게 할 수 없다".

중국인에게 있어서, 연옥(nephrite)는 가치, 희소성과 미를 초월하는 것이다. 어떤 다른 물질에 그런 상징적인 역할을 주었었던 문명은 없었다. 황제들은 가운데에 원형 구멍이 뚫려 있는 원판 형태의 옥인 pi(bee라고 발음함)을 통해서만 신과 직접 대화할 수 있었으므로, 천국과 지구사이의 공간적인 연결을 완성하였다. Pi형성의 기원은 태양에 대한 중국의 상징과 비교할 때 명확해진다.

Pi원판들은 평범하고, 편평하며 아무런 장식도 없지만, 작은 원들, 나선형들 또는 그 밖의 형상들이 돌출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이상적인 것은, 중앙의 구멍의 크기가 원판 전폭의 1/5이어야 한다. 옥으로 된 pi는 천국의 상징으로서 가장 중요한 것이었다.

중국의 최상류층에서 옥은 모든 삶의 한 부분을 담당했다. 황제가 매일 아침 첫 번째로 만지는 물질은 옥 - 대부분 백색의 연옥 - 이었다. 학자들이 수상할 때도 옥 필기구가 사용된다. 황제 Qianlong (역주 : 乾隆帝) (제위기간 1736-1795)은 아마도 옥을 가장 숭배했었던 것 같은데, 베이징에 있는 그의 공방들에 제국 최고의 장인들을 집합시켰다. 돌에 대한 그의 헌신은 너무 위대해서 옥 명장들을 호칭할 때는 계급의식 사회에서는 뚜렷한 영예인 경칭을 붙이도록 법령화하였다.

신사들은 걸음걸이를 조절하면서 걷기 위하여 부딪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허리춤에 옥 조각들을 매달고 다녔다. 중국인의 삶에 대한 본질을 반영하고 정착시키는 문헌들을 쓴 공자는 신사들이 갖추어야 필수적인 옥같은(jadelike) 특성으로 덕, 충, 의, 인과 참을 열거했다. 명장을 위한 기능대회 포상시, 3위는 상아패; 2위는 금패; 1위만이 옥패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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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은 밑에 있는 색상들과 풍부한 표면의 색들이 대조를 이르는 옥 조각(jade carving)의 도안에 탁월한 능력을 지녔다. 이 두 예들은 용들이 특징인데, 중국인은 가장 좋은 행운을 가져다 주는 신성한 신화적인 동물로 여기고 있다. 맞은 편의 조각은 아마도 검의 손잡이같다. 세 마리의 용들이 영광스러운 Sung(宋) 시대(서기 960-1279년)의 옥으로 된 뿔잔(우측)을 에워싸고 있다. 연옥에 대한 정성스러운 작업은 디딤판으로도 종종 수 개월 또는 수 년씩 걸렸다.

각양각색의 많은 이야기들이 있지만, 우리를 들뜨게 할 수 있는 옥의 사용과 옥 조각의 시초에 대한 확실한 것들은 별로 없다. 이집트와 그 밖의 위대한 고고학적 장소들에서와 같이, 과학자들은 잘 보존된 고분들에서 뛰어난 예술품들을 종종 수집한다. 다행히도, 중국문명은 썩거나 노화되지 않는 물질인 연옥으로 그것을 표현하여 그 역사가 거의 완벽하게 보존되어 있다. 옥으로는 연대를 알 수 없지만, 함께 매장된 유물들로는 알 수 있다. 의식용 옥들은 옥으로 된 용구들만큼 오래되었는데, 그 용구들을 통하여 초기의 돌 사용자들이 미, 경도와 인성과 같은 연옥의 특별한 성질에 대하여 경외를 표시했음을 알 수 있다. 

반대의 의견들이 있지만, 중국은 전통적인 국경 안에 옥의 산출지들이 있었다는 역사적인 증거가 다소 있다. 수천 년이상 수 없이 많은 조각품들의 거의 대부분이 쿤룬산맥(Kunlun Mountains)으로부터 수입된 연옥의 형상을 지니고 있는 것같이 보인다. 중국 역사 대부분에 걸쳐서, 옥 산출지는 중국이 종종 지배했었지만 2차 세계대전 후에 국경을 확장할 때까지 (티벳도 넣었다) 결코 소유하지 않았던 인접지역인 터키스탠(Turkestan)내에 있었다. 쿤룬산맥은 현재 Xinjiang지방 (역주 : 新絳縣)의 일부로 중국의 영토 안에 놓여있다.

유명한 실크로드의 한 경유지인, Hotan (이전의 철자는 Khotan이다) (역주 : 和蚊)은 해외교역이 있기 전에는 오랜 동안 구라파와 에이자(Asia)사이의 무역을 촉진했었다. White Jade River (Yurungkax) (역주 : 白玉河)와 Black Jade River (Karakax) (역주 : 黑玉河)의 합류지점 인근의 거대한 Taklimakan사막의 모퉁이에 위치한 Hotan는 무역중심지, 경유지 그리고 구라파인에게는 최초의 에이자 연옥 산출지로서의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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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과 왕족을 위하여 준비하는 옥으로 된 매장용 복식(burial suit)들은 중국(연옥)과 Mexico(경옥)이 일치하고 있었다. 중국의 황제들만이 2,000 개 이상의 연옥조각판들을 황금철사로 연결했다는 장점을 지녔다. 서기 90 년에 죽은 Liu Yen왕과 같이 권세가 약한 통치자들은 비싸지 않은 금속들로 되어있다(좌측).

용맹한 이태리의 모험가, 여행가이자 작가인 Marco Polo는 두 강가에서 작은 암석덩이(boulder)들을 채취하는 사람들을 목격했다. 후에, 그는 그 돌들이 엄청난 가격에 팔리는 베이징으로 그것들을 운반하는 대상과 동행했다. 불행히도, 1272년에는 그 뿐만 아니라 어떤 구라파인도 그 암석들을 연옥으로 구별할 수 있을 정도로 보석들과 광물들에 대해서 잘 알고 있지 못했기 때문에, 실수로, 거대한 양의 옥수(chalcedony)들과 벽옥(jasper)들이라고 기록한 이유이다. Polo가 목격한 것은 전통적인 옥 수집과정이었는데, 그가 도착하기 이전의 4000년간 또는 내가 내 자신을 위하여 몇 개의 귀 자갈들을 꺼내기 위하여 그곳의 같은 강가를 첨벙거리면서 들어가기 이전의 700년간에 거의 변화가 없었다.

Hotan 위의 쿤룬산맥에는 전통적인 옥 광산이 존재하지 않는다. 시시때때로, 위거(Uygur) 원주민들 뿐만 아니라 중국정부도 차가운 암석덩이들을 가열하여 강제적으로 깨서 현장의 퇴적물들을 채굴하여 왔다. 비록 성과는 많지 않았지만, 자연의 계절은 꾸준히 만들어 인간의 수요에 천천히 공급해 준다. 겨울철의 팽창, 수축과 용해로 인해서 절벽과 하안으로부터 떨어진 큰 자갈과 암석덩이들이 봄의 격렬한 강으로 씻겨 내려와서, Hotan으로 전마되면서 흘러간다. 위거(Uygur)를 따라 옥 채취인들이 강둑을 걸으면서, 가능하다면 물 속으로 들어가 옥을 찾는다. 당나귀가 있거나 등이 튼튼한 노련한 채취인은 아직도 일년내내 농사로 얻는 소득보다 한두 달 옥으로 얻는 소득이 더 많다.

실재보다 더 재미있는 것은 중국의 옥 수집에 대한 신화이다. 아주 오래 전, 그래서 이제는 사라져 버린, 그 지방의 관습은 밤에 젊은 처녀들을 옷을 벗겨서 강 속을 걷게 하는 것이었다. 옷을 입지 않은 여자들(yin, 역주 : 陰)은 자연스럽게 남자(yang, 역주 : 陽) 옥(jade)를 매혹하기 때문에, 소녀들의 벗은 발에 연옥 자갈들이 비벼대는 것을 느끼게 되어 그것들을 건져내게 된다는 것이다.

초기의 중국인은 그들에게 가용한 가장 단단한 물질들 중에서 그리고 확실히 인성이 강한 연옥을 찾아 경의를 표했다는 것을 우리는 알았다. 이가 잘 빠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잘 조각나지 않아서 모서리가 잘 유지되기 때문에, 좋은 도구들이나 무기들이 만들어졌다. 그러나 가장 오래된 고대의 예들을 너무 작고, 너무 얇으며 그리고 실제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섬세하였다. 중국인이 문헌들과 달력들을 보관할 때와 같이 너무 꼼꼼하게 되어 있어서, 그들의 가장 귀한 소유물인, 옥의 본래의 용도를 잊지 않았나 할 정도로 이상하게 보인다. 광대하게 기록된 중국의 역사 중에 가장 오래된 기록들에는 연옥 조각과 그것이 지닌 것에 대한 특별한 경외와 존경에 관한 내용들이 들어있다. 중국 선사시대에 옥을 사용하였다가 도구들과 무기들을 의식과 제식상징들로 재연마가공했기 때문에, 옥 없이는 시대에 대한 기록이나 문화적인 유품이 있을 수 없지 않겠는가라고 추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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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예술가들은 아주 섬세한 연옥조각들을 통하여 동물들에 대한 자신들의 이해를 묘사하였다. Ming(明) 시대(서기 1368-1644 년)의 말(상부)는 수 세기에 걸쳐서 미소를 짓고 있다. 이와 유사한 Sung(宋) 시대(서기 960-1279년)의 말(우측)은 계속해서 평화스럽게 잠을 자고 있다. 많은 중국의 조각들은 환상들을 묘사하고 있다. 18 세기 Qing(淸) 시대(서기 1644-1911 년)의 날개가 달린 창작물(하부)는 방금 내려 앉은 것같이 보인다.

사람들이 살았던 장소와는 상관없이, 비슷한 시대는 주기적으로 순환했다: 돌들을 깨서 칼들과 도끼 날들을 만들고 바늘들과 작살들을 사용하기 시작하던 구석기시대; 연마가공과 광택을 통해서 돌과 뿔로 된 도구들을 연마하던 신석기시대; 그리고 나서 청동기시대와 철기시대. 뉴질런드 마오리인과 메조아메리카 마야인은 제식용 옥 조각품들보다 더 오래된 옥 도구들을 남겼다. 다른 옥 문화들과는 달리, 나는 아직도 중국의 선사시대의 옥을 전혀 보지 못했다. 전시회들과 박물관들에 전시되어 있는 초기 중국의 도구들조차도 광택이 나 있으며 종종 정교하고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어서, 제식용으로 사용됨을 알 수 있다. 중국인은 연옥의 금속같은 특성을 이용했기 때문에, 석기시대를 지나쳤거나 또는 상당히 짧아졌을 것이다. 옥을 찬양했음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중국의 종교의식, 의례, 매장과 신화에서의 연옥의 위치는 비할 데가 없다. 전설들을 보더라도, 중국인은 옥을 믿고 있으며 초기부터 서로 엉켜있음이 분명하다. 천국에 대한 복종에 중심을 두고 있는, 거의 사천년간 체계화된 황실의 종교의식에서 옥은 그 중추역할을 하였다.

연옥과의 수천 년간의 관계에도 불구하고, 중국 역사에서 아주 최근인 서기 1784년, 보석세계가 아직도 휘청거리게 되는 아주 중대한 일이 생겼다. 미앤마(Myanmar)와의 새로운 무역협정에 따라 베이징에 도착한 화물들 중에 연옥에 뿌리를 둔 중국 문명의 심장과 정신을 갈가리 찢어 놓을 물질이 있었다. 포장을 열자, 광채가 나는 그 요부는 젊은 시절의 어리석음으로 인한 첫사랑으로부터 황제를 유인하여 그의 모든 과거를 포기하도록 유혹했다. 오늘날에도 그 유혹은 계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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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적인 차이로 경옥과 연옥을 구별할 수 있다. 연옥의 인성(toughness)과 미세한 외관은 축융(felt)된 섬유질 성분(하부, 좌측)에 의한 것이다. 경옥의 서로 결합된 결정질 구조와 그 화학적 작용(하부, 우측)으로 인해서 강한 색상들과 유리질 광택마무리들 나타낸다.

그 요부는 경옥(jadeite)로, 황실을 그리고 나서 사람들을 사로잡는 선명한 색들을 지녔다. 갑작스럽게 나타난 이 뇌쇄적인 요부는 전에는 전혀 보지 못한 엷은 자주색, 황색, 백색, 녹빛(rust)과 강한 녹색으로 중국을 현혹하였다. 미앤마산의 경옥은 연옥에는 없었던 모든 것 - 선명하고, 광택이 있으며 심지어 화려한 - 이 있어서, 새로운 시대에 적당한 새로운 돌이었다. 너무 잘 알려진 주객전도의 꼴이 된 것이다. 중국의 전형적인 젊은 연마가공가, 새로 상류층으로 옮겨간 중국 소비자, 졸부인 홍콩의 보석업자와 특히 해외에 있는 중국인과 미국인 옥 구매자들은 이제 거의 모두 경옥만이 가치있는 것으로 믿고 있다. 연옥을 기념품 조각용 재료정도로만 취급하므로써, 천국의 돌로 섬겨졌던 세상의 빛나던 과거로부터 비참하게 아주 멀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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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0 년대말 버마 경옥의 등장은 중국이 옥을 어떻게 사용하고 보는 가를 바꾸어 놓았다. 허리띠에 매어다는 장식과 사마귀(맞은 편)과 3 색의 3각 항아리와 같은 밝은 녹색의 경옥 물품들은 신세대 제왕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오늘날 대부분의 Asia인들과 거의 모든 서양인들이 경옥을 위대한 가치를 지닌 옥으로 여기므로써, 중국의 웅대한 연옥 역사를 완전히 뒤집었다. 이 모든 3 개의 물건들은 Qing(淸) 시대(서기 1644-1911 년)의 것들이다.

경옥은 훌륭한 조각재료이자 보석임에 의심할 여지가 없다. 보석으로서 필요한 3가지의 요소 - 미. 내구성과 희소성 - 모두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운명적으로 보석용일 수밖에 없다. 중국은 엷은 자주빛 경옥을 동경하고 있기는 하지만, 두 번째로 가장 가치있는 색인 녹색을 선호하다. 최상의 색과 아투명도를 지닌 녹색 경옥을 황제 경옥(imperial jade)라고 한다. 그런 녹색 경옥은 취옥(emerald)의 광휘에 견주어지며 가격도 더 비싸다. 

중국인은 경옥의 용도를 의식과 종교적인 차원을 넘겨 거의 한 순간에 확대하였다. 하루 밤사이에 중국황실의 선호물이 된 경옥을 소지하고 드러내며 과시하였다. 보석류에서의 경옥의 대중화는 사회전체를 거쳐 단계적으로 이루어졌지만, 처음에는 연옥을 의식용으로 계속 사용하였다. 그리고 나서, 제식 옥의 사용을 없앤 내전과 공산주의가 등장하는 마지막까지 점차적으로 연옥대신 경옥을 새로운 의식용으로 사용하였다. 철로 인한 엷은 색조보다 다양한, 조공을 받치는 정도로만 하찮게 여겼던 이웃으로부터의 수입품은 중국같이 자기중심적인 편협한 문화로부터의 무조건적인 항복을 받아 내었다. 그러나, 그러면서, 백색 연옥이 수천 년간 황실과 학자들로부터 특권을 받은 것 같이, 최상의 가장 아름다운 녹색의 미앤마산 경옥은 황제와 황실용으로 지정되었다.

옥(jade)의 중국어인 (yü)는 한때 "훌륭한 미를 지닌 귀한 돌(precious stone of great beauty)"라는 뜻이었다. 글자는 실 하나로 세 개의 옥들을 수직으로 꿰뚫은 모양이다. 아래 우측에 놓여있는 작은 점 또는 선을 제거하면, "통치자"를 뜻하는 상징이다. 기원전 2950년에 만들어진 것으로 여겨지는 한 상형문자에는 옥과 통치자 모두 하나의 권력을 공유하는 하늘과 땅 사이의 중재인으로 표현되어 있었다. 중국인은 yü라는 말을 그들이 가장 경외하였던 연옥에만 사용하지 않는다. 지금은 yü는 "훌륭한 미를 지닌 단단하고 귀한 돌"을 의미한다고 통역인들은 나에게 말했다. 이 정의에서 풍기듯이 매력적이고 순결한 것에 상당히 남용되고 있다.

그 말과 상징이 만들어졌을 때, 중국인에게 경옥이 없었지만, 현재 그들은 연옥이나 경옥을 지칭할 때 yü를 사용한다. 연옥을 지칭할 때 종종 yü에 "구(舊, old)" 또는 "부드러운"을, 그리고 경옥을 의미할 때는 "신(新, new)" 또는 "단단한"을 덧붙인다. 그러한 역사적인 미묘한 차이들과 표준적이지 않은 형용사들로 인해서 오늘날의 대부분 구매자들은 혼동스러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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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쌍의 아주 아름다운 커다란 조각들은 중국의 예술가들이 버마에서 수입한 새로운 경옥 재료에 얼마나 빨리 익숙해졌는지를 보여준다. 정교한 무늬들을 지닌 이들의 벽두께는 겨우 1/16 인치(1.5875 mm)이다. 인도의 Mogul 스타일(style)을 응용하여 Qing(淸)시대(서기 1644-1911 년)에 만들어진 비할 데 없이 섬세한 찻주전자는 예술적인 기교의 극치에 다다른 실용품들을 보여주고 있다. 홍옥들, 적색 첨정석들과 정밀한 표면세부는 이 숨막힐 듯이 얇은 아투명한(translucent)보물의 장식을 완성하고 있다.

1800년대에는 미앤마의 경옥 공급이 확대되어, 수 천개의 조각품들이 등장했다. 곧 연옥보다 경옥 동물들, 물체들과 보석들이 빛을 발하였다. 중국의 5000년 연옥역사를 무시하고, 지난 2세기 동안 연옥은 중국의 가장 뛰어난 돌과 보석으로서의 위치를 얻게 되었다. 문화 중심에 있는 물질이 다른 재료로 바뀌었다는 것에 대하여 반론을 제기하는 사람은 없는 것 같다. 아마도 yü라는 단어를 두 옥(jade)들에 사용하였기 때문에, 쉽게 변화되었을 것이다. 처음에는 연옥으로 된 원형을 모방한 경옥 보석과 조각품들이 나왔지만, 그 특유의 성질로 인해서, 곧 자기자신의 역할을 찾게 되었다. 조각가들은 오늘날에도 기본적으로 변하지 않는 경옥 양식을 개발하였다. 중국, 홍콩 또는 다른 에이자(Asia)의 어떤 공장에서든지 간에, 미앤마산 경옥의 작업자들은 전형적으로 반지, 귀고리와 핀 용의 단순한 캐버션들과 둥근 고리 장식, 매단 장식 또는 예술품을 위한 조각 작품들을 만든다.

미앤마 경옥의 녹색은 비할 데가 없다. 3000년간 올멕인, 마야인 그리고 메조아메리카인이 사용했던 과테말라의 경옥은 가장 바람직한 강한 녹색과 엷은 자주색을 제외한 여러 가지의 색들이 산출된다. 중국의 조각가들은 엷은 자주색뿐만 아니라, 하나에 여러 가지의 색조가 들어있는 옥에 감명을 받아 새로운 형태를 실험하게 된다. 장식고리와 사마귀와 같이 연옥에서는 무디어 보이던 것들이 경옥에서는 강렬하게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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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들과 황제의 녹색 경옥 - 천국에서 이루어진 멋진 조화. 중국의 용(dragon) 또는 Lung은 권력과 우수(excellence), 용맹과 대담, 무용과 인내, 고귀와 신성을 상징하고 있다. 통치자들은 동양의 천사들인 용들이 내려온 것이라고 믿었었다. 강한 색의 임피어리얼 녹색의 경옥(imperial green jadeite)는 즉시 개인장식용으로 결정된다. 뱅글(bangle)들의 상부에 있는 구(sphere)들은, 만약에 오늘날 조각한다면, 오십만불의 캐버션(cabochon)들이 될 것이다. 한 쌍의 뱅글들과 그 위의 3 3/4 인치(9.525 cm)길이의 허리띠고리는 Qing(淸)시대(서기 1644-1911 년)의 것들이다.

비록 연옥조각은 청 왕조의 말까지 계속되었지만, 1911년까지 경옥은 더 대중화되었으며 중요하게 되었다. 그 원인 중의 하나는 1861년에서 1908년까지 최고권력을 지녔던 중국의 마지막 황태후 때문이다. 필적한 만한 사람이 없을 정도로 옥을 동경하며 갈망하였던 옥 애호가인 권력자 Tzu Hsi (역주 : 西太后)는 제왕적인 매력의 돌의 전형이었다. 제국을 통치하는 기간동안, Tzu Hsi는 경옥과 연옥을 위해 살았던 것같다. 그녀는 접시, 잔과 젓가락 등 모두 옥으로 된 식기로 식사를 하였다. 옥으로 장식한 의상을 만들라고 지시하였다. 여러 개의 옥 반지들, 팔찌들과 75mm정도 긴 손톱덮개(fingernail protector)들을 착용하였다. 그녀의 개인적인 옥 소장을 위하여 3,000 개의 상자가 필요했다.

이 화려한 등장에 헌신하기 위하여, 옥을 사랑하며 중국황제들의 과거를 재현하고자 하는 구매자들은 황제의 녹색을 rkw고자 어떠한 가격도 기꺼이 지불한다. 황제들이 옥을 사용하라고 지시하면, 보석류나 조각품에 멋진 색들을 지닌 경옥을 사용하였다. 통치자들이 옥을 사랑하였고 예술가들이 일생동안 소수의 훌륭한 작품들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지하였기 때문에, 그 세상은 더 부유하다. 다행히, 우리가 볼 수 있도록 박물관과 소장품전시회에서 최상의 것들을 전시하고 있다. 내구성을 지닌 작품들이 질이 나빠지지 않으면서 아무런 방해없이 고분들 속에서 수천 년간 놓여있던 관계로, 값을 매길 수 없는 역사적이며 예술적인 유산을 지금 즐길 수 있다.

2) 중국과 천국의 돌 (China and the Stone of Heaven)

 관련 자료 >>> 원석 >>> 8. 옥 (玉, Jade)

1) 시초의 옥 (In the beginning)
2) 중국과 천국의 돌 (China and the stone of Heaven)
3) 메조아메리카의 올멕, 마야 그리고 애즈텍 (The Olmec, Maya, and Aztec in Mesoamerica)
4) 뉴질런드의 마오리 (The Maori in New Zealand)
5) 오늘날 버어마, 칠레, 캐너다, 뉴질런드, 과테말라, 러샤, 호주와 미국에서의 옥

5-a) 버어마의 경옥 (Burma's jadeite)
5-b) 중국의 연옥 (China's nephrite)
5-c) 캐너다의 연옥 (Canada's nephrite)
5-e) 과테말라의 경옥 (Guatemala's jadeite)
5-f) 러샤의 옥 (Russian jade)
6) 옥의 구매와 관리 (Buying and caring for j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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