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묘안석과 성채석 - 1 절 (Cat's Eye and Star Stones, Part 1) - 방향 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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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력적인 광학적인 효과를 내는, 현상(現象)적인 돌들은 보석애호가들에게는 보편적이다. 단백석(opal)의 유색효과; 홍옥(ruby), 청옥(sapphire)와 석류석(garnet)의 유색(游色)효과(play of color); 인조인 황금석(goldstone, 모조 사금석(aventurine quartz) 또는 모조 회조장석(aventurine feldspar))의 빛의 섬광; 그리고 귀 월장석(moonstone)의 소용돌이 치는 빛들이 원석(보석) 현상들의 예이다.
묘안(cat's eyes)와 별(stars)의 모양을 띠는 현상을 나타내는 돌들은 아주 매력적이지만, 어떻게 그들을 방향 잡는지를 몰라서 이 보석들을 연마가공하기를 망설이는 입문자들이 많다. 만약에 정확하게 방향을 잡고 연마가공한다면, 보석의 정 중앙에 묘안과 별이 보일 것이다.
경험이 있고 전문적인 연마가공가들이 밝히는 다소의 기법들을 사용하면 방향잡기는 어렵지 않다. 방향잡기가 필요하지 않는 단조로운 보석보다 묘안석이나 성채석을 연마가공하는 것이 시간이 더 걸린다. 그러나, 정확한 장소에 인상적인 현상을 지닌 아름다운 보석을 마무리할 때, 시간을 대한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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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엇이 묘안을 일으키는가?
변채(變彩, 셔토이언시(chatoyancy)), 묘안효과를 만드는 현상은 가는 실의 타래에 목격할 수 있다. 일부의 원석들에는 모두 한 쪽 방향으로 나 있는 다수의 광물이나 가느다란 관들로 된 바늘같은 내포물들이 있다. 내포물들이 바닥에 평행하게 이 재료를 캐버션연마가공을 하면, 묘안을 띠는 빛의 줄 무늬 하나가 내포물들의 수직방향으로 보석의 관부에 나타날 것이다. 돌을 다른 각도로 돌리면, 묘안도 움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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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안(tigereye)의 방향잡기
호안석, 석영(quartz)에 석면 섬유가 들어있는 보석은 매력적인 묘안석으로 연마가공될 수 있다. 좋은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섬유들은 미세하고 가능한 한 직선이어야 한다. 그들이 정확하게 방향을 이루도록 호안석의 판(slab)을 절단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표면이 섬유의 면과 평행하도록 판을 잘라내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가공되지 않은 돌을 절단기의 죔쇠(vise)에 직각으로 고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캐버션 연마가공 - 7. 판용 절단기의 사용 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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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섬유들이 당신을 향하도록 바닥에 평행하게 판을 잡는다. 그리고 60도의 각도로 표면을 쳐다본다. 당신에게 가까운 표면의 절반은 짙거나 또는 밝아야 한다. 당신으로부터 먼 절반은 반대이어야 한다 (즉, 당신에게 가까운 절반이 밝으면, 다른 절반은 어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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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밝은 연필로 밝고 어두운 부분 사이에 경계선을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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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닥이 같은 면에 있도록 판을 붙잡고선, 180도 돌려서 서로 반대가 되도록 한다. 60도의 각도로 다시 표면을 쳐다본다. 밝고 어두운 부분들이 판을 돌리기 이전과 같은 위치에 있어야 한다. 당신에 가까운 절반이 밝았으면, 돌린 후에도 밝아야 한다. 다시 한번, 밝고 어두운 부분들 사이에 경계선을 표시한다. 만약에 돌이 정확하게 잘라졌으면, 두 개의 연필표시들은 일치할 것이다. 이제 밑바닥이 나오도록 판을 뒤집는다. 밝고 어두운 부분들이 서로 바뀌어야 한다. 만약에 당신을 향한 절반이 밝았었으면, 이제는 당신을 향한 절반은 어두어야 한다. 당신을 향해 있던 밝은 부분의 면이 바닥이어야 한다. 이 면에 보석의 윤곽선을 표시하고 캐버션으로 연마가공한다. 만약에 타원형 돌을 연마가공한다면, 경계선이 타원의 긴 축과 일치하도록 윤곽선을 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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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좁은 눈(narrow eye)을 위해서는 높은 캐버션(high cabochon)을 연마가공한다. 중간 또는 낮은 캐버션(medium or low cabochon)은 넓은 줄 무늬(broad band)의 빛을 만든다.
주의 : 여기의 교수들은 섬유들이 판 전체를 걸쳐서 있다고 가정한 것이다. 종종 호안의 판들은 섬유나 변채(chatoyance)를 나타내지 않는 짙은 불투명한 부분들을 포함하고 있다. 그런 경우, 섬유질이 있는 부분의 판만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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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밖의 호안 연마가공들
중앙에 위치하는 눈(eye) 대신에, 독특한 튀는 섬광(flash)을 나타내는 켑(cab)을 위해서는, 당신을 향했던 짙은 부분이 있는 면이 바닥이 되도록 한다. 돌의 긴 축과 밝고 어두운 부분 사이의 경계선이 대략 45도의 각도를 이루도록 타원형 돌의 윤곽선을 표시한다. 캐버션은 중간(medium), 높은 중간(medium high) 또는 높음(high)으로 연마가공될 수도 있다. 절단되는 높이는 섬광의 폭에 따라 변화할 것이다. 밝고 어두운 부분 사이의 경계선에 대한 긴 축의 각을 바꾸므로써 다른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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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다른 신기한 효과는 조밀하고 곧은 결로 된 좋은 호안(tigereye) 1 개가 필요하다. 눈(eyes)의 면과 평행하게(섬유에 수직으로) 두꺼운 판을 잘라낸다. 밝고 어두운 줄 무늬들이 반복되는 황소의 눈(bull's eye)의 효과가 생기도록 판에서 높은 관부의 원형 캐버션을 연마가공한다. 이 연마가공은 좋은 재료와 숙련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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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밖의 묘안석 방향잡기
전기석(tourmaline), 녹주석(beryl)과 묘안을 일으킬 내포물들을 지닌 원석들중의 하나인 주요 원석. 대부분의 경우에, 내포물들은 육안으로 볼 수 있다. 미가공 보석 재료의 조각을 점검하기 위해서는, 그것에 가벼운 기름을 바르고 광원이 하나인 강한 백색광 아래에 본다. 직접적인 일광이 이상적이다. 최상의 인공광은 흐릿하지 않은 백열전구이다. 보석을 돌리면서 표면 앞뒤로 움직이는 밝은 윤(潤,sheen)이 있는지 모든 면들을 점검한다. 만약에 이 윤(변채(變彩),chatoyancy)를 찾아내면, 내포물들을 식별해 내도록 한다. 다소 드문 예들에서, 확대경이 필요할 수도 있다. 종종 비단(silk)이라고 불리는 이 내포물들은 좋은 눈을 만들기 위해서는 미세하고, 평행하며, 한 방향으로 나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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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포물들과 평행하게 돌의 바닥을 연마가공한다. 타원형의 보석을 연마가공할 계획이라면, 내포물들이 가능한 한 짧은 축과 평행해야 만 눈이 긴 축에 평행하게 될 것이다. 전기석(tourmaline)과 같은 돌들은 종종 결정 또는 결정단편으로 발견된다. 이 결정들의 주상면(prism face)들은 비단에 평행하다. 그러므로, 주상면을 바닥으로 사용할 수 있어, 방향잡기기 수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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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섬유와 평행하게 바닥을 절단한 후에, 다른 면을 반구형의 캐버션으로 만든다. 바닥이 정확하게 잡혀있다면, 반구의 중심에 좁은 눈이 있게 될 것이다. 이것을 점검하기 위하여, 돌에 기름을 바르고 광원이 하나인 강한 백색광 아래에서 본다. 캐버션을 미세연마하여 반광택(semi-polish) 상태로 만들 필요가 있을 수도 있다. 만약에 눈이 중심을 벗어났으면, 방향을 잡기 위하여 바닥을 다시 연마해야 한다. 관부가 비대칭이 아닌 이상, 중심을 잡기 위하여 관부를 다시 연마하여 하지 않는다. 눈이 중심에 있으면, 돌을 미세연마 광택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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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묘안 석영(cat's eye quartz)
주상이 아닌, 결정의 말단의 면들과 평행한 미세한 관형(tubular) 내포물들을 지닌 백색의 결정질 석영이 다소 있다. 이 내포물들은 종종 휘어지고 균일하지 않게 분포한다. 이 재료의 보석들은 그들의 바닥이 말단의 면들 중의 하나와 평행하게 절단되어야 한다. 그들은 또한 말단의 면들보다 크지 않게 파이(pie) 형상의 단면들로 절단되어야 한다 (그림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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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묘안석을 위한 월장석(moonstone)의 방향잡기
월장석의 방향잡기를 위해서는 다른 방법이 필요하다; 섬유가 없는 인도산의 고급재료를 제외한다. 윤(sheen), 애쥴러레슨스(adularescence)는 일반적으로 내포된 고령토의 층들로부터의 반사에 기인한다. 월장석에는 백색, 녹색과 많은 다른 색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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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색종류를 연마가공하기 위해서는, 보석에 기름을 바르고 한 개의 흐릿하지 않은 백색광 아래에서 본다. 불빛이 당신의 이마에 바로 닿을 때까지 머리를 돌을 향하여 숙인다. 강한 백색의 윤을 찾을 때까지 돌을 여러 방향으로 돌린다. 그리고 나서 아주 분홍색 윤을 찾는다. 보석의 바닥은 백색의 윤(white sheen)과 평행하고 분홍색(pink)에 직각이 되도록 절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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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닥을 절단한 후에, 바닥이 마루와 평행하게 하여 불빛아래에서 본다. 앞서 했듯이 당신의 이마를 불빛에 가깝게 대고, 윤이 보이지를 살펴본다. 윤이 보이기 위해서 돌을 기울여야 한다면, 눈은 중심을 벗어날 것이다. 이를 고치기 위해서는, 윤과 평행하게 바닥을 다시 연마한다. 보석을 기울지 않고도 윤을 볼 수 있을 때까지 연마한다. 상부를 연마하여 방향을 잡으려고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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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닥이 정확하게 잡혀있는지를 결정하는 또 다른 방법은 마루과 평행하게 하여 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여 보는 것이다. 바닥을 이 위치에 놓고 돌을 360도 돌린다. 만약에 전 회전을 거쳐 윤이 바닥에 퍼져 있으면, 방향이 정확하게 잡힌 것이다. 어떤 위치에서, 윤을 보기 위하여 기울어야 한다면, 방향잡기 연마가 더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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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색이 있는 월장석의 방향잡기
색이 있는 월장석은 백색종류와 거의 같다. 흐릿하지 않는 백색광아래에서 관찰하지만, 이번에는 강한 은색의 엷은 황색을 띤 윤을 찾는다. 바닥이 이 윤과 평행하게 돌을 절단하면, 전 면에 거쳐서 소용돌이치는 빛을 지닌 보석을 보게 될 것이지만 (많은 월장석들이 이와같이 절단된다), 묘안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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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묘안을 위한 방향잡기를 하기 위해서는, 다른 것과는 달리 그다지 깊지 않은 청색을 띤 윤을 찾을 때까지 돌을 돌린다. 이 청색을 띤 애쥴러레슨스(adularescence)와 평행하게 바닥을 절단한다. 눈은 청색을 띤 윤과 수직이며 어떠한 벽개면(cleavage face)들과 직각을 이루게 될 것이다. 주의 : 백색과 색이 있는 월장석들 모두에 일반적으로 눈을 만드는 면에는 성장선들(striations, 가늘고 평행한 선들)이 있다 - 다른 방향을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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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빛과 담금액체를 사용한, 아주 간단한 눈의 방향을 찾아내는 방법이 있다. 바닥이 윤가 확실하게 완벽한 정렬이 될 때까지 사용하지 않는다. 월장석의 굴절률을 고려하여, 보통의 아마인유 (linseed oil), 애니스유(anise oil), 계피유(cinnamon oil) 또는 글리서린유(glycerine oil)을 담금액체로 사용할 수 있다. 전구의 바로 위에 1/16인치(1.56 mm)의 구멍이 나 있는 깡통이나 빛이 차단되는 상자에 전구를 넣는다. 깡통이나 상자 위에 작은 유리그릇을 놓는다. 구멍 위에 돌의 중심이 놓이게 하고 전구를 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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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새 눈이 보일 것이다. 연필로 돌에다 방향을 표시하고 돌의 긴 축을 이루는 표시로 캐버션방향을 그린다. 이 방법은 바닥이 윤과 완전하게 정렬이 되었을 때에만 사용한다. 그렇지 않으면, 완성된 돌의 성채는 표시와 일치하지 않을 것이다. 이 장치는 벽개가 없는 면들이나 성장선들이 잘 보이지 않는 돌들에 잘 맞는다. 이것은 또한 확실한 것을 원하는 입문자들을 위한 보조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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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밖의 월장석 방향잡기
이 방법은 특히 색이 있는 월장석에 적용할 수 있다. 흐릿하지 않은 백열전구, 연필과 1/4인치(6.35 mm) 합판조각이 필요하다. 돌은 전구 바로 아래 견고한 표면에 놓여 있어야 한다. 전구가 당신의 이마에서 닿을 때까지 머리를 숙여서 당신의 눈이 가능한 한 빛에 가깝게 한다. 은색의 황색을 띤 윤을 찾을 때까지 월장석을 돌리고 뒤튼다. 그리고 나서 돌을 그대로 붙잡는다. 합판 위에 연필을 올리고 보석 양 옆으로 움직이면서 둘레 전체에 굵은 선을 표시한다. 선은 윤과 평행할 것이다. 윤이 보이도록 돌을 그대로 유지해야 함을 명심한다. 선은 윤과 평행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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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장석을 90도 돌려서 연필선이 이제는 상부에 있게 한다. 선이 있는 부분이 항상 위에 있게 한 채로 돌을 돌린다. 이 면의 어디에서인가, 밝고 청색을 띤 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돌을 견고하게 붙잡고 전에 한 것과 같이 연필표시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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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돌에는 서로 수직을 이루는 두 개의 선들이 표시되어 있다. 바닥은 두 번째의 선(청색을 띤 윤)과 평행하게 절단되어야 한다. 이 표시과정은 백색의 월장석에서 백색과 분홍색 윤들을 찾는 데에도 역시 사용될 수 있다. 눈의 방향을 찾은 데에는 앞의 2 개의 방법들 중에 하나를 사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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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묘안보석의 형상들 (Cat's eye Gem Shapes)
눈을 나타내기 위하여, 돌은 반구형의 표면을 지녀야 한다. 편평한 표면에서는 섬광(flash)만 나온다. 대부분의 돌들이 불룩하고 높은 관부의 캐버션일 때에 최상으로 보인다. 그러나, 재료의 형상으로 인하여, 낮은 캐버션으로 연마가공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다. 재료의 형상과 연마가공가의 의중에 따라, 돌은 원형, 타원형 또는 나베트(navette, 보우트와 같은 형상)형으로 연마가공되는 경우도 있다. 눈은 긴 돌의 긴 축을 따라 뻗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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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묘안보석들은 높은 관부와 낮은 반구형의 바닥을 지닌 이중 캐버션으로 종종 연마가공된다. 투명하고 아투명(translucent)한 보석들은 뒷면으로 빛이 새어 나가지 못하도록 종종 광택을 내지 않는다. 이것은 금록석의 묘안석(chrysoberyl cat's eyes)에서는 일반적인 관행이다. 주의 : 금록석은 특별한 연마가공기법이 필요한 아주 단단한 보석이다. 이 기법들에 대해서는 다음 절에서 알아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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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채석 (star stones)
묘안석과 같이, 보석들 내에서의 성채(star)들은 가느다란 관들(tubes) 또는 바늘같은 광물 내포물들로 이루어진 비단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만약에 내포물들이 모두 한 면에 평행하다면, 묘안이 일어날 것이다; 서로 다른 각으로 방향을 두고 있는 평행한 내포물들이 여러 쌍이 있다면, 성채가 생긴다. 성채 홍옥(ruby). 청옥(sapphire)와 석영(quartz)에서는 60도로 방향을 두고 있는 3쌍의 내포물들이 6선의 성채를 만든다. 성채 석류석(garnet)에서는 사방정계(斜方晶系)의 12면체 결정들(rhombic dodecahedron crystals)의 마름모 면들의 모서리들에 평행한 내포물들의 쌍들이 있다. 성채 석류석들은 일반적으로 4선의 성채를 나타낸다. 그러나, 내포물들의 변형 또는 결함 그리고 쌍정들(twinned crystals)로 인해서 모든 성채석들에는 변형 성채들이 있을 수 있다; 4, 5, 6, 7과 12선의 성채들도 발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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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옥(ruby), 청옥(sapphire)와 석영(quartz)와 같이 육방정계(六方晶系)로 결정이 이루어지는 돌들에서는 내포물들은 결정의 긴 축에 직각으로 방향을 이루고 있다. C축 (C-axis)이라고 알려져 있는 보이지 않는 이 축은 성채 방향잡기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채석은 바닥이 C축에 수직이 되도록 절단되어야 한다.
홍옥들과 청옥들은 일반적으로 완전하거나 깨진 결정들로 발견된다. 그림에 나와 있는 바와 같이, 긴 결정은 여러 개의 성채석을 만들 수 있다. 이 결정에서 연마가공한 구들(spheres)은 2가지의 성채들을 나타낸다. 캐버션을 C축에 평행하게 바닥을 연마가공하면, 묘안을 만들 것이다. 주의 : 묘안석은 또한 그림에 보인 바와 같이 주상면(prism face)와도 정열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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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옥들과 푸른 청옥들의 결정면들은 종종 보석 바닥의 방향을 잡는 데에 도움이 되는 성장선들(striations)를 나타낸다. 이 성장선들은 C축과 대략 수직이다. 만약에 결정이 충분히 길면, 여러 개의 작은 판들로 절단할 수 있다. 재료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다면, 얇은 톱날을 지닌 패시터용(faceter's) 소형절단기를 사용해야 한다. 캐버션 연마가공 - 6. 소형절단기의 사용 을 참조. 성장선들에 평행하게 잘라낸다.
검정색의 청옥(black sapphire)은 결정형태가 아니고 일반적으로 거칠고 비규칙적인 덩어리들로 (대부분이 물에 닳은 자갈들) 발견된다. 그러므로, 결정면들은 방향을 잡는 데에 보조로 사용할 수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자갈들에는 C축에 수직인 기저에서 분리된 편평하거나 약간 오목한 면이 있다. 이 분리 면은 바닥으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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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저 분리 면들과 성장선들은 성채석의 바닥을 찾는 데에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완벽하게 중심이 잡힌 성채를 얻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더 많은 것들이 필요하다. 돌이 완벽한 성채를 나타내도록 방향을 잡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가지의 방법들과 도구들에 대해서 다음 절에서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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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묘안석과 성채석 - 1 절 (Cat's Eye and Star Stones, Part 1) - 방향 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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